치아미백이란?

활성 산소를 발생하는 저농도의 과산화수소제를 이용 치아의 색을 원래의 색을 회복시키거나 더 밝고 하얗게 만들어 주는 치과치료입니다.

변색된 치아는 양치나 스케일링으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치아미백을 통해 투명하고 하얀치아를 되찾을 수 있습니다.


치아는 왜 변색될까요?

치아의 색은 햇빛의 투과와 반사에 따라 밝게 보이기도 하고 어둡게 보이기도 합니다. 치아의 신경이 치아의 크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큰 젖니가 영구치보다 더욱 하얗게 보이는 이유도 그 예로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의 신경은 점점 위축되며 그 부위에서 석회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석회화의 정도에 비례해 치아는 점점 어두워 보이지요. 나이많은 어르신들의 치아색이 노란빛을 띠며 탁해지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새 일상생활에서 많이 찾는 커피와 차에서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산이 들어있는데, 탄닌산은 치아를 얼룩지게 하며 치아를 황갈색으로 변색시킵니다. 탄닌 얼룩은 잘 지워지지 않아 강력한 미백이 필요하며 탄닌산 자체가 착색 촉진제로 작용하루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은 치아에 갈색 또는 검은색의 변색을 유발합니다. 흡연으로 인해 생기는 화학적 생성물은 침 안에서 분해되지 않고 구강 내 잔류, 치아 표면 곳곳에 착색을 야기합니다. 구강위생이 불량하게 되면 초록색, 흑갈색, 주황색의 착색이 일어나는데, 다양한 색깔을 띠는 이유는 구강 내 세균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구강 위생이 불향한 성인에게서는 치아표면의 치태와 치석이 쌓여 노란색 외양을 나타냅니다. 치아의 신경이 손상되어 괴사된 경우나 치수 출혈이 일어난 경우에도 치아 변색이 일어납니다.

치아미백술 종류

자가 미백술

요새는 시중에 자가 미백할 수 있는 제품, 미백 치약 등  많이 판매하고 있지요.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자가미백술은 규격화 된 치아틀에 저농도의 미백제를 넣고 수시간정도 장학하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쉽게 할 수 는 있지만 치과 내에서 하는 미백보다는 농도가 떨어지고 약제가 고루 분포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간이 좀 더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치과 내 미백술

치과 내 미백은 미백제의 반응을 빠르게 하기 위해 빛과 미백제의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술식으로 미백 효과가 빠르지만, 변색의 가능성이 높아 주기적인 반복 시술이 필요합니다. 변색이 심한 경우에는 치과 내 미백치료와 더불어 집에서도 자가 미백을 해야합니다. 치과에서 제작해 준 장치를 이용, 잠들기 전 2~3시간 입안에 끼고 있으면 되는데 보통 두 달정도에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병원 내 치아미백을 할 경우 5회 기준, 부가세 별도 30만원 선에서 할 수 있습니다.

선데이치과 미백시술의 장점


시술직후 미백효과 바로확인
시술 후 시린증상 최소화
개인별 키트로 감염 최소화
안전한 시술로 치아손상 최소화


그럼 미백술을 이용한 부작용은 없을까?
미백술에 의한 부작용은 잇몸의 염증과 시린 증상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미백제를 과도하게 오래 장착함으로 인한 치아의 과민증상과 치과에서 정확히 제작하지 않은 일반 장치의 사용으로 약제의 잇몸 자극에 의한 염증 반응입니다.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면 바로 시술을 중단하고 내원하시어 적절한 조치를 받으셔야합니다. 

치아 미백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아변색을 야기시키는 음식물 섭취 후 3분 이내 칫솔질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미백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본인의 치아 변색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치료 후 재변색을 방지해야합니다.



국내에 시판된 미백제 중 FDA 승인을 받은 제품은 단 2개, 오스템의 뷰티스와 삼일제약의 줌2 입니다. 선데이치과는 보건복지부에서 인증한 오스템 정품 "뷰티스" 미백젤을 사용합니다.

     미백 치료 전후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