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2(청소년)시기에 치아교정이 중요할까?


고르지 않은 치아 때문에 치아교정을 생각하시는 학생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덧니, 돌출입은 보면 볼 수록 콤플렉스로 여겨지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치아교정을 하면 외모가 크게 변화된다고 하니 기대가 클 수밖에 없어요.

치아교정은  삐뚤어진 치아를 바로 잡는 것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얼굴의 윤곽을 만들어주는 치료이기도 합니다.

성장기 청소년 시기에 제대로 균형을 맞춰 턱이 자라고 있지 않다면 올바른 턱의 성장을 유도하고 치아의 고유 기능을 회복하며 외적 스트레스에 대한 걱정을 떨쳐내기 위해 청소년 치아교정을 실시해야 합니다. 청소년 치아교정이 더욱 중요한 이유는 성장기에 정상적으로 턱의 균형을 맞춰주지 않으면 무턱, 주걱턱, 돌출입로 이어지고 고르지 않은 치열을 가지게  될수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정치료를 통해 심미적 개선과 더불어 정서적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능적으로도 건강한 구강구조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북한군도 중2병 무서워 못쳐들어온다는 사춘기!!

사춘기 아이들은 매우 예민하고 또한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또한 자아가 성립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치열이 불량하면 안 그래도 예민한 시기에 자신 있게 웃지 못하고 소심해지는 등의 외모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교우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에 외모로 인하여 따돌림을 당하거나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정서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의 자존감 향상과 교우 관계에 교정치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의 최적의 시기는 중2


대개 중2 나이가 되면 사랑니를 제외한 모든 영구치가 나오게 되며 턱이나 얼굴 골결이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치아교정 치료 적응이나 효과가 성인 교정보다 효과가 우수하고 치아이동 속도가 빨라 치아교정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초등학생때는 한창 유치가 영구치로 교체되는 시기여서 유치가 아직 남아 있는 상태에서 앞니가 비툴어졌다고 교정을 시작하면 치료기간이 길어지며 난중에  또다시 교정을 반복해야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등학교 시기에 교정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교정치료는 보통 1년 이상걸리는데 치과 내원시간에 시간을 뺏기게 되므로 대입준비에 차질이 갈 수도있으며 양치 등 구강위생 관리가 소홀해지면 충치, 잇몸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이동이 빠르고 교정효과가 좋은 시기 중2때 시작하면 고등학교 시기가 오기 전에 교정치료를 완성할 수있습니다.

부정교합과 교정치료가

청소년의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발행정보 :  대한치과교정학회 2007년(저자:정민호)

본 연구의 목적은 성장기의 청소년들에 있어 가장 흔한 부정교합의 하나인 전치부의 치아배열과 돌출, 그리고 교정치료 여부가 자존감(self-esteem)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서울시 강남구와 서초구에 위치한 중학교 다섯개 교의 여학생 2944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을 실시하여 상악전치부의 치아배열과 입술의 돌출도를 평가하고 치아배열이 고르지 못한 밀생군, 입술이 돌출된 돌출군, 치아배열과 측모가 이상적인 정상군을 분류하고, 교정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Rosenberg의 자존감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자존감을 평가한 후 각 군간의 자존감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조사결과, 입술의 돌출을 가진 청소년들은 자존감에 별다른 차이가 없었던 반면 상악 전치부의 밀생을 가진 청소년들의 자존감은 유의하게 낮은 값을 나타내었다. 고정식 교정장치 치료나 가철식 교정장치 치료를 받는 청소년들은 치료받지 않은 학생들과 자존감의 차이가 없었으나 고정식 교정치료가 끝난 청소년들은 유의하게 자존감이 높았다. 본 연구결과는 전치부 치아배열과 교정치료가 청소년기 여학생의 자존감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malocclusion and orthodontic treatment on the self-esteem of adolescents. Methods: The subjects were composed of 3509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Each subject was evaluated with Rosenberg's Self-esteem Scale to measure the level of self-esteem and also evaluated the degree of crowding and soft tissue profile. Results: Results showed that protrusion of lip area had no effects on self-esteem but crowding of upper anterior teeth had significant effects. The fixed orthodontic treatment group and the removable orthodontic treatment group reported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esteem from the no orthodontic treatment experience group, but the debonding group showed significantly higher Self-esteem index. Conclu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nterior teeth alignment has influence on the self-esteem of female adolesc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