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지 않는 교정, 설측교정


지금은 많이 대중화되어 교정치료비용도 저렴해 지고 미용목적뿐 아니라, 건강상의 이유로 치아교정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요? 하지만, 막상 치아교정을 시작하려고 보니 은색 빛 나는 철도길 교정장치가 보기 싫어 치료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일명 "설측 교정" 이라 불리는 심미적인 교정치료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설측교정이란?

치아교정을 위한 교정장치(브라켓)가 치아와 혀가 닿는부위(설측)에 위치하는 교정치료방법입니다.

일반적인 교정방법은 브라켓이 치아와 입술이 닿는부위(협측)에 붙이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안좋은 것과 달리 

설측교정은 눈에 띄지 않고 교정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설측교정, 새로운 치아교정의 패러다임
교정치료가 필요한 분들 중에 여러 사람을 만나야 하거나 교정장치가 창피해서 실제로 꼭 필요한 교정치료를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세라믹 교정장치가 쓰이기 시작하면서 예전의 메탈교정보다는 심미적으로 많은 개선되었지만 입을 벌릴때마다 보이는 교정장치는 대인관계를 불편하게 하고 웃을때마다 입을 가리고 웃게돼죠.

투명교정치료 역시 심미적인 부분에서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지만 치아이동이 더디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

일반 교정치료처럼 빠른 치아이동이 일어나지만 겉으로는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근래에 설측교정이 가장 심미적인 교정치료로 각광받는 이유입니다.

정밀진단을 위해  X- Ray 촬영

실제 구강촬영 후 디지털 교정을 위한 3D 구강 스캔을 합니다.
교정 오차를 줄이기 위해 스케일링은 필수!

▶ 설측교정의 과거
설측교정은 이물감이 있습니다. 설측교정장치가 혀와 근접한 부분에 위치하기 때문에 혀 끝에 거칠거리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치아의 바깥면은 편평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교정장치를 붙이는데에 어려움이 없지만 울퉁불퉁한 치아의 설측면에 교정장치가 잘 붙지 않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람마다 모양이 제각기 다른 치아의 설측면 때문에 값비싼 금으로 개인맞춤 방식으로 교정장치를 제작하였고, 제작비용이 어마어마 했답니다.

▶ 설측교정 3D 프린트 기술로 진화하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로 유명한 한 회사에서 3D프린트 기술을 이용, 출시했습니다. 환자마다 제각기 모양이 다른 치아에 이물감 없이 설측교정장치를 적용할 수 있도록 맞춤제작 방식을 채용하였습니다. 그간 인코그니토와 같은 외국 브랜드가 값비싼 귀금속으로 맞춤제작을 한 것과 달리  3D프린트로 지그형 설측교정 장치를 제작하여 장치의 크기도 작아지고 비용도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의료계에도 새로운 기술들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꼭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고 비용은 저렴해지니 참으로 반가운 일입니다. 

선데이치과에는 디지털 설측교정 이외에도 여러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