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턱은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한 주걱턱과는
달리 다른 유형의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모 컴플렉스와 더불어 기능적인 면에서도 무턱 증상이 있으면 아래 치열이 상대적으로 뒤쪽으로 위치하게 되어 바람직하지 못한 치아 맞물림으로 인하여 씹는 기능 등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소화기간에도 무리를 줄 수 있으며 턱관절 근육의 통증이나 관절잡음 또는 부정확한 발음 등 문제들이 동반 할 수 있습니다.

무턱의 증상

▶ 턱과 목의 구분선이 명확하지 아니함
▶ 돌출입, 이중턱처럼 보일 수 있음
▶ 뚱한 표정 등


무턱증상의 주된 원인은... 

아래턱의 크기 자체가 성장기에 평균 범위까지 발육하기 못한 절대적 하악 열성장일 수 있고, 단순히 턱 끝부분의 뼈가 충분히 발육하지 못해 코-입술-턱끝이 이루는 심미선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 두 현상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교합이 좋지 않아 치주가 다 안 좋아진 case / 특히 전치부

무턱의 문제점


입술이 편안하게 다물어지지 않는다.턱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어 턱관절에
점점 악영향을 미치게된다.
윗니가 아랫니보다 앞으로 튀어나와
 아랫입술을 깨물게 된다.
무턱이 심한 경우 아랫니가 윗니 안쪽의 잇몸을 씹게 되어
잇몸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무턱은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이 서로 맞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점이 생기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무턱 떄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병원을 찾게되면 돌출입수술, 양악술 등 수술 치료를 권하는 것이 일반적이였지만 뼈를 절개하여 재배치하는 고난도의 치료인 수술은 많은 위험성을 동반, 여러 이유 등을 들어 쉽게 치료를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아교정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치아골격에 큰 문제만 없다면 비수술적인 치아교정만으로 무턱증상 개선이 가능해졌습니다.

성장기 환자의 경우 턱 성장 유도 장치를 활용하여 아래턱이 성장하게 하는 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위턱의 과성장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위턱 성장을 억제하는 장치로 위, 아래 턱의 교합을 맞춰줍니다. 

교정을 진행했다 하더라도 재발할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성장이 끝날 때까지 지속적인 관찰은 필수입니다.

성장시기가 지나버렸다면 원인을 잘 파악한 뒤 수술과 동반 교정을 진행해야할 지, 교정으로만으로도 치아 이동이 원할하여 무턱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 파악해야합니다. 교정시 나의 치아상태와 교정법에 따라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위해서는 정밀검진을 통하여 나에게 맞는 최적의 교정법과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