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 표정이 왜 그래? 왜 그렇게 뚱해? "
평소 주변에서 '뚱해 보인다'는 오해를 산 적이 있다면 돌출입을 가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돌출입이란?

▶ 위아래 턱 뼈는 정상적인 위치에 있지만 치아만 경사지게 나온 경우
▶ 치아는 가지런히 있으나 잇몸뼈 자체가 튀어나와 있는 경우
▶ 치아와 함께 잇몸뼈도 튀어나와 있는 경우

돌출입이나 안쪽으로 들어간 치아의 경우, 2급 부정교합에 해당되며 돌출입은 앞니 자체 혹은 골격이 과도하게 성장하여 전방으로 위치한 상태를 말합니다.

돌출입 자가진단


턱이 짧거나 무턱이라는 느낌이 든다.웃을 때 잇몸이 과하게 보인다.
사진을 찍으면 항상 입부분이 어색하다.코끝과 인중 사이의 각도가 95도 이하이다.
무의식중에 입을 살짝 벌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팔자주름이 유독 깊어 보인다.
입술을 다물기 위해서 힘을 주어야 한다.입술이 두껍다.
코 끝 부터 턱 끝까지 일자로 연결하였을 때 직선상에 입술이 닿는다.입을 다물었을 때 턱 끝에 자글자글하게 주름이 잡힌다.




돌출입은 손가락빨기 , 아랫입술을 빨거나 혹은 비염 등으로 코가 자주 막혀서 입으로 숨 쉬는 습관 등 여러 요인이 있는데요,

턱뼈가 주로 작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치아가 들어설 공간이 부족한 관계로 앞으로 밀려나는 경우도 있고 젖니가 조기에 빠진 경우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돌출입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외형적으로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고, 치아가 똑바로 맞물려있지 않는 경우에는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발음이 새거나 저작능력이 떨어짐은 물론 입으로 숨을 쉬는 호흡을 유발하는 코의 질환을 유발, 비염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에 노출 될 수 있으며 구강 내 점막건조로 구취가 나는 등의 문제를 겪게 됩니다.

돌출입에 의한 구 호흡은 우리 생각보다 훨신 심각한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어 심미적인 이유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을 넘어 전신건강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치료가 꼭 필요합니다.

돌출입 일 경우에 치아는 고르게 보이고, 잇몸뼈까지 나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수술로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현재 교정발달로 인해 수술보다는 돌출입 교정이 대세입니다.

돌출입 수술을 하게되면 수술 비용이 많이 들 수 밖에 없으며 위험성도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외모 개선의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는 돌출입 치아교정에 대한 상담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돌출입 교정을 할 때에는 치아를 발치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시는데, 치아를 뽑지않고 입을 잇몸뼈에 특수 고정 나사를 식립하여 어금니 및 전체 치아를 후방으로 이동 후 개선하는 비발치교정 방법도 있습니다.


비발치돌출입교정 이런 분께 좋아요.

▶ 발치교정은 했으나 돌출입 개선이 되지 않은 분

▶ 앞니, 토끼이로 상대적으로 치아가 큰 분

▶ 돌출이 심하지는 않으나 살짝 입을 넣고 싶은 분

▶ 덧니교정 혹은 부분교정을 원하는 분

▶ 치아를 빼지 않고 교정을 원하는 분

보통 코끝과 턱끝을 연결한 선보다 입이 더 앞으로 나와있다면 돌출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만으로도 수술없이 돌출입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치아교정 비용은 경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평균적으로 400만원정도 입니다.


돌출입 치아교정의 효과는 치료하는 사람의 치료방법, 입술 돌출의 개선 정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동일한 사람의 치료에도 의료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돌출입 교정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돌출입이 정돈되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인데 이는 정밀진단을 통화여 환자의 얼굴형과 비율, 전체적인 라인 등을 고려하여 풍부한 험을 가진 의료진을 선택, 치아교정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돌출입교정은 올바른 치료과정도 중요하거니와 교정 후 유지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치료 후 의료진의 지시에 따라 교정유지장치를 착실히 착용 해주시는 등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셔야합니다.

귀찮아서 또는 깜빡해서 착용을 미루신다면 치아가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으므로 유의해주셔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