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주걱턱에 알아볼까요


어린 시절부터 주걱턱이 고민인 사람들은 주걱턱수술이나 양약수술까지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수술인 주걱턱수술이나 양악수술은 뼈를 깎는 수술로서 수술 비용이 비싸지는 것은 물론이고 위험성이나 회복 기간 등도 큰 부담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돌출입 케이스의 경우는 돌출입교정 등으로 개선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빨리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주걱턱의 경우는 치아교정으로 개선이 된다는 것을 모르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의 경우는 주걱턱(예방)교정의 시기를 놓치거나 어른의 경우는 무작정 큰 수술을 준비하기도 합니다.

 

아래턱이 커지면서 위턱에 비해 앞으로 더 튀어 나오는 어린이 주걱턱은 성장에 따라 증상이 점점 더 커질 수 있어 초기 대응이 중요합니다. 주걱턱으로 변하기 시작한 아이들은 외모에 대해 심각한 콤플렉스를 가지게 되기도 하지요. 또한 스스로의 자존감이 떨어져 친구관계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되며, 음식물 저작기능이나 소화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어린이주걱턱을 부모들이 쉽게 알아 차리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어린이 주걱턱은 성인의 주걱턱에 비해 증상이 미미하게 시작하고 서서히 진행되어 매일 아이를 보는 부모들이 쉽게 알아보지 못합니다.

물론 유전적으로 주걱턱이 될 소지가 있는 아이들이라면 부모가 미리 경각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천적인 생활습관에 의해 턱 뼈가 이상 성장하게 되는 경우라면 자칫 어린이주걱턱 성장을 놓칠 수 있어 주의가 당부됩니다.


어린이 주걱턱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습관

혀를 내미는 습관  
손가락을 빠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만일 아이가 평소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주걱턱이 될 기미가 보이지 않더라도 미리 교정과 검진을 통해 

어린이 주걱턱의 조짐이 없는지 제대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걱턱 자가진단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다.
턱과 얼굴이 길다.
턱이 짧거나 무턱이라는 느낌이 든다.
아래턱이 크고 넓다.
턱이 두터우며 비대칭이 있다.
인중보다 턱 끝이 더 튀어나와 있다.
앞니로 음식물을 끊기가 힘들다.
정확한 발음이 어렵고 자꾸 샌다.

주걱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크게 주걱턱수술과 치아교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의 경우 턱뼈를 수술용 톱으로 절단하여 턱의 위치를 올바른 위치로 재배치하는 위험성이 따릅니다수술을 받으면 필연적으로 흉터가 생기고 혈관이나 신경 손상의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례에 따라 수술 전 1수술 후 6개월 정도 별도의 교정 장치 부착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걱턱수술보다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주걱턱치아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주걱턱교정은 수술치료에 비해 비용 부담이 적은 편이며신경 손상 등의 위험성이 따르지 않으며 2년 정도의 치료 기간이면 주걱턱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주걱턱이 심해지면 나이 들어 보일 뿐만 아니라말을 하거나 웃을 때 상악 치아가 보이지 않고 하악 치아가 더 눈에 띄는 로우스마일이 발생하게 됩니다또한 입매가 들어가 합죽이처럼 보이게 되어 인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전하게 됩니다이러한 현상은 흔히 어린 시절부터 눈에 띄기 시작하는데 미리 소아예방교정을 통해 치료했다면 추후에 오랜 기간 교정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며수술 또한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하지만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한다면 성인이 되어서 오랜 기간 교정 장치를 부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릅니다.

주걱턱은 유전적인 원인이 강하기 때문에 부모가 주걱턱을 가진 경우자녀에게 유전될 확률이 80% 가량으로 높은 편입니다하지만 어린 시절에 미리 예방교정 치료를 받았더라면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반대교합/비대칭의 문제점


깊게 물리는 교합으로 이를 다물 때 강한 힘이 들어가
턱관절에 무리를 줍니다.
아랫니가 잇몸을 자극하여 잇몸 뼈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얼굴의 생김새 형성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반대교합은 다른 구강구조 및 이비인후과적 문제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발음과  저작이 어렵습니다.
비대칭으로 턱관절장애 염려가 큽니다.

주걱턱을 수술 없이 치료하기 위해서는 주걱턱교정을 통해 설측으로 기울어진 하악 전치부의 올바른 후방 이동과, 상악 치열을 잘 보이도록 하방 이동 시켜주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동시에 하악의 시계 방향으로의 후하방 이동을 도모하여, 턱을 뒤로 가게 하는 비수술주걱턱교정만으로 완성도 높은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인이 된 후 주걱턱으로 인해 교정 치료를 받거나, 수술을 경험한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전해질 유전력을 고려해 아이만큼은 커서 수술을 하거나 오랜 기간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물려주지 않고자 아이와 함께 교정치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고 

어린이 주걱턱예방교정은 평균적으로 만 4세에서 만 7세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걱턱치아교정 시 교정 장치와 함께 미니스크류를 이용하여 치열을 원거리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치아교정을 통해 수술 없이도 주걱턱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 주걱턱치아교정은 난이도가 매우 높은 진료 중 하나입니다. 물론 교정기간도 짧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걱턱교정 치과를 고름에 있어서 치과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